본문 바로가기
Enjoy Better Life

음식물 처리기의 방식과 장단점

by AndyKimPro 2024. 5. 15.
반응형

음식물 처리기는 주로 분쇄, 건조, 발효와 같은 3가지 방식으로 분류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각의 음식물 처리기 방식에 대해서 장단점을 알아보고 몇몇의 브랜드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디스포저 방식

음식물을 작게 분쇄한 후, 이를 하수도로 배출하는 시스템입니다. 주로 싱크대 배수구에 설치를 하며 내부는 회전 디스크와 칼날로 설계가 되어 있어 작동 시 음식물을 잘게 갈아주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잘게 갈아준 음식물은 물을 흘려 하수도로 흘려보내는 방식입니다. 예전에는 단순히 잘게 갈아서 버려줬지만 미생물을 이용하여 병원균을 억제해 주고 유해한 세균을 차단해주기도 합니다.

 

장점과 단점

음식물을 별도로 모아서 처리할 필요가 없어 간편하며, 음식물 쓰레기가 곧바로 하수도로 배출이 되기 때문에 주방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뼈 외에 제대로 분쇄가 되지 않게 되면 배수관이 막힐 위험이 있으며, 하수도 오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일부 지역에서는 사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싱크대 설치형은 간편은 하지만 비교적 가격이 높습니다.

황금맷돌(좌) / 싱크루션 레볼루션(중) / 슈비나(우)

 

황금맷돌

BLDC모터를 개발하여 마찰음을 없애고 저소음, 저전력, 역회전을 이용한 이물질 끼임 현상을 없애줍니다. 소비전력은 450W이며 2중 맷돌 효과로 분쇄력을 강화시켰습니다. 작동은 리모컨으로 하며 싱크대 배수구 규격 사이즈별로 대형이나 소형을 선택하여 주문을 해야 합니다.

 

 

싱크루션 레볼루션

총 4종류가 있으며 각각 가격대는 틀립니다.

  레볼루션(실버) 레볼루션(블랙) 레볼루션(화이트) 레볼루션(바이오)
회전수(RPM) 4300 4700 4500 4900
특징 기본표준형 빠른속도/슬림 강력한 마력 자동미생물
탈취액분사
가격대 40만원대 50만원대 90만원대 150만원

 

슈비나

초저음 모터 설계로 소음을 많이 줄였으며, 필터 또는 미생물 교체 추가 비용이 필요없습니다. 종류는 대구경용과 소구경용이 있으며 이는 황금맷돌과 동일한 규격입니다. 회전력은 3000 RPM이며 소비전력은 550W입니다. 

 

종합

  황금맷돌 싱크루션 레볼루션(블랙) 슈비나
소비전력 450W 375W 550W
RPM 2,600 4,700 3,000
가격대 50만원대 50만원대 60만원대

 

황금맷돌 싱크루션 레볼루션 슈비나
황금맷돌 음식물처리기/가정용 음식물분쇄기, H2020-3 [최신형 설치무료] 싱크루션 레볼루션 블랙 음식물처리기 환경부 공식인증 고성능 음식물분쇄기 페달스위치, BK-1 2023년형 슈비나 음식물처리기 싱크대음식물분쇄기, 소구경(8~11cm)

 

2. 건조분쇄식 음식물처리기

고온으로 음식물을 건조시킨후 회전으로 분쇄를 시키는 방식입니다. 싱크대에 설치할 필요 없이 전자기기처럼 원하는 위치에 옮길 수 있으며, 디스포저식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미생물방식에 비해 처리시간이 비교적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설치가 간편한 전자기기인 만큼 많은 종류의 기기가 있으며, 이 포스팅에서는 3개의 브랜드를 정리하였습니다. 단순 스펙만으로는 판단하기 어려우며, 기본적으로 중요한 처리용량과 가격, 그리고 소음등이 있겠으며, 기기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최신기기들은 성능이 다들 우세하므로 디자인이나 처리용량을 보시고 또 하나 있다면 필터 교체비용 정도를 비교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제품명 웰릭스 스마트카라 리쿡
제품 링크 웰릭스 클린 AI 스탠딩 건조형 음식물처리기 가정용 화이트, CAN-400W 스마트카라 음식물처리기 PCS400A신혼/부모님선물 주방필수템/추가필터2개포함, 화이트, PCS400A 리쿡 가정용 음식물 처리기 분쇄기 건조형 쓰레기 처리, 화이트
가격대(만원) 38~39 67~69 33~34
용량(L) 4L(적정용량 3L) 최대 2L 최대 4L
소음대(dB) 40.5 25.3 25
필터교체주기 주 2회 사용시 4개월 주기 주 2~3회 사용시
3~4개월 주기
2~3개월
소비전력 500W 500W 550W

 

장점과 단점

각각의 모델별로 홈페이지를 직접 검색하여 비교표를 작성하였습니다. 따라서 가격이나 용량, 소비전력을 제외하고는 소음대는 낮을 순 있어도 개인의 민감도에 따라서 시끄럽게 느껴질 수도 조용하게 느껴질 수도 있으며, 필터 교체주기는 사용 횟수에 따라서 변하는 거 같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주 2~3회를 사용한다면 3개월 정도의 교체주기가 생길 것으로 추측됩니다. 물론 교체 주기 또한 사용자의 사용빈도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소비전력은 거의 500W로 비슷한 편이며 항상 사용 시 500W이므로 평균 한 달에 나오는 요금 자체는 주택기준 3~5천 원 정도 산출이 됩니다.

건조분쇄식은 딱딱한 과일껍질이라던지, 갑각류 껍데기, 뼈, 건조가 잘 안 되는 기름류(식용유등)등은 기계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건조가 가능한 음식물을 넣는 것이 중요하며, 나머진 분리하여 버려주셔야 합니다.

 

3. 발효 및 퇴비화 방식

음식물 쓰레기를 미생물을 이용해 발효시켜 퇴비로 만드는 방식입니다. 이 과정에서 음식물 쓰레기는 자연적으로 분해되어 유기질 비료로 변환이 됩니다.

 

제품명 비프록 린클프라임 로움
제품 링크 [판매량 1위]비프록 가정용 음식물 처리기 미생물 건조, BPW-700 린클프라임 가정용 미생물 음식물처리기 RC-Prime300, RC-Prime300 아이언 실버 로움 가정용 미생물 음식물처리기, FR-M550
가격대(만원) 51~52 64~65 65~67
필터교체 1회 영구 1회 영구 1회 영구
소음(dB) 35 28 35
소비전력(h) 60W 52W 60W
적정용량 0.7kg 1kg 1kg

 

장점과 단점

발효를 시켜서 퇴비로 만드는 자연처리과정으로 인해 환경오염을 줄여주고 생성된 퇴비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발효를 하는 과정의 시간소요가 많이 걸리며, 변환된 퇴비를 보관할 공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효를 하는 과정에서 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생물 제제가 발효를 하는 시스템이므로 미생물 활성화에 방해가 되는 섬유질이 많은 채소나 과일, 익히지 않은 고기, 회등은 발효를 시키는데 좀 더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일 용량이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유지해 가면서 음식물을 투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건조분쇄식보다는 더딜지 모르겠지만 집에 화분을 키우거나 조그마하게 소작농(재배)을 하시는 분들은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퇴비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개인의 사정에 맞게 구매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첫 사용 시 미생물을 활성화하는 기간 동안은 음식물의 투입량을 조절을 하되 미생물을 잘 관리해 주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교체 주기는 냄새가 많이 나거나 분해력이 저하됐다고 느끼게 되면 교체를 해주면 됩니다.

 

음식물 처리기를 선택할 때는 사용자의 사용 환경과 필요에 따라 적합한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분쇄 및 배출하는 방식은 편리하지만 환경 문제가 있을 수 있고, 간혹 하수구가 막히기도 하며, 시공하는데 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건조분쇄 방식은 부피는 줄 수 있으나 고온으로 건조를 하기 때문에 전력소비가 클 수 있습니다. 발효방식은 다른 방식들에 비해 친환경적이지만 발효되는 시간이 다소 소요됩니다. 따라서 여러 가지 장단점을 비교해 보고 사용자에게 맞는 방식과 기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